로고

리볼빙, 대출 신용등급에 영향?

[[리볼빙은 카드값 연체 위기가 왔을 때  일단 현재 카드값을 다음달로 이월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할부 결제의 경우 금액이 갚을 횟수가 정해져 있어 할부 개월 수가 끝나는 시기에 어떻게든 갚게 되어 있지만, 리볼빙은 갚을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만 원을 썼어도 약정한 비율이 10%일 경우 그중에 10만 원만 갚아도 카드를 계속 쓸 수 있습니다.

나머지 90만 원은 갚지 않은 금액은 계속 이월이 되고 상환해야 할 남은 금액에 대해 이자가 붙어 순식간에 빚이 불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리볼빙, 신용대출과 뭐가 다를까?]]]
리볼빙도 내가 쓴 돈을 나중에 갚기로 하는 일종의 대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고,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 심사가 강화되고 대출 취급도 줄어들면서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지만, 리볼빙은 이런 문턱이 낮다 보니 훨씬 이용이 쉬워 많은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결국 신용대출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이 리볼빙을 이용합니다.
 
[[[신용대출보다 좋은 점이 뭘까? ]]]
일반적인 신용대출과 다르게 리볼빙 대금은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고,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또한 연체 이력이 남지 않아 단순히 리볼빙을 이용한다는 것으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자를 연체하거나 리볼빙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단기간에 리볼빙을 해결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리볼빙과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리볼빙 서비스 이용하면, 신용등급 떨어지나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당장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리볼빙은 연체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을 막기 위한 서비스로 나왔기 때문에 리볼빙으로 신용등급 하락이 일어난다면, 차라리 그냥 연체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심해서도 안 됩니다. 
각각의 카드사에서는 여신금융상품을 이용할 때 귀하의 신용등급 또는 개인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대출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리볼빙 서비스를 신용등급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급한 순간에만 리볼빙으로 대응하는 것이지 매달 리볼빙을 쓰면 카드사에서도 상환 능력이 없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여기에 리볼빙 후 연체하게 된다면, 그때는 치명적인 수준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