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
신용점수는 신용평가기관에서 평가를 하고 점수를 부여합니다. 여기서는 개개인의 상환이력과 부채수준 그리고 신용거래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점수를 만듭니다. 평가기간에는 점수를 하락시키는 것들을 알면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8가지!
[[[1. 신용카드 할부금액 증가]]] : 할부금액 및 할부 횟수가 증가한다는 의미는 카드 대금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 카드대금은 부채로 인식됩니다. 즉, 앞으로 갚아야 할 빚이 오랜 시간 남아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 결제 대금 및 대출금 연체]]] : 카드 결제 대금 또는 대출금을 연체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5영업일 10만원 이상의 단기연체가 발생하거나 90일 이상의 장기 연체가 생기면 점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3.카드론 및 현금서비스 사용]]] : 신규 대출은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카드론 또는 현금서비스는 단기 고금리 대출입니다. 신용평가기관에서는 고금리대출에 대해 안좋은 평가를 내립니다.
[[[4. 해외여행 시 인출 사용]]] : 해외여행 시 atm기를 이용해 인출을 하게되면 현금서비스 이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모르고 인출을 했는데 신용점수가 낮아졌다면 사용한 카드사의 앱에서 현금서비스 내역을 상환해야 합니다.
[[[5. 마이너스 통장 한도 감소]]] : 3개월 동안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의 소진율이 계속해서 높다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요인이 됩니다. 신용평가기관 입장에서는 부채를 잘 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통신비 및 공과금 연체]]] : 휴대폰 요금, 각종 세금, 건강 보험료 등 필수로 내야하는 돈을 연체하는 것도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연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상, 연체금액이 10만원 이상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7. 제 2금융권, 제 3금융권 대출]]] : 대출을 할 시 제 1금융권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제 1금융권에서의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은 신용이 우량하다고 판단하여 신용점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에서의 대출은 과도한 대출을 받았다는 인식을 안겨주게 됩니다. 그 결과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8. 신규대출건수 증가]]] : 대출기관 뿐만 아니라 대출금액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신규대출건수가 증가하거나 대출금액이 증가하면 신용점수의 하락이 생길 수 있습니


